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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시간 싸우는 아이들, 어떻게 지도해야 하나요?

교사코칭

by 주쫑 2025. 5. 13. 1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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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쿠, 설교 시간에 싸움이라니! 얼마나 당황스러우셨을까요?

😥 하지만 너무 걱정 마세요. 침착하게 대처하면 충분히 잘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제가 그동안 경험했던 바탕으로 몇 가지 단계를 알려드릴게요.

 

싸우는 아이들이 화해할 수있게 도와요

 

1단계: 즉시, 그러나 조심스럽게 개입하세요.

  • 안전 확보: 아이들이 다치지 않도록 즉시 싸움을 멈추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너무 감정적으로 개입하기보다는 차분하고 단호한 목소리로 "그만!" 또는 "멈춰!" 라고 외치세요. 아이들 사이로 재빨리 가서 부드럽게, 하지만 확실하게 두 아이를 분리합니다.
  • 흥분 가라앉히기: 목소리를 높이거나 비난하는 말투는 오히려 아이들을 더 흥분시킬 수 있습니다. 차분하고 낮은 목소리로 "무슨 일이야? 잠시만 진정하고 이야기해보자." 라고 말하며 아이들의 감정을 가라앉히는 데 집중하세요.

 

 

2단계: 아이들의 이야기를 들어주세요.

  • 각자의 입장 경청: 일단 아이들을 분리한 후, 각각에게 차분하게 무슨 일이 있었는지 물어봅니다. 이때 한쪽 편만 들거나 비난하는 말투는 피해야 합니다. "○○야, 무슨 일이 있었니?", "△△는 어떻게 생각하니?" 와 같이 질문하며 각자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감정 공감: 아이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며 그들의 감정을 이해하려고 노력하세요. "속상했겠구나.", "화가 났을 수도 있겠네." 와 같이 감정을 읽어주는 말은 아이들이 마음을 열고 이야기하도록 돕습니다.

 

3단계: 공정한 중재와 규칙 상기시키기.

  • 잘잘못 가리기보다 해결에 집중: 싸움의 원인을 명확히 밝히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금은 아이들이 서로의 감정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 교회 규칙 상기: 설교 시간에는 조용히 말씀을 듣고 서로 존중해야 한다는 교회학교의 규칙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 주세요. "우리 교회학교에서는 설교 시간에 어떻게 하기로 약속했었지?" 와 같이 질문하며 아이들 스스로 규칙을 떠올리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사과와 화해: 상황에 따라 서로에게 잘못한 부분을 인정하고 사과하도록 지도합니다. "○○야, △△에게 '미안해' 라고 이야기해 줄 수 있을까?", "△△도 ○○의 사과를 받아주고 다시 좋게 지내도록 노력해 보자." 와 같이 부드럽게 권유하세요.

 

4단계: 설교 분위기 수습 및 지속적인 관심.

  • 빠르게 분위기 전환: 싸움이 마무리되면 다시 설교에 집중할 수 있도록 자연스럽게 분위기를 전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 이제 다시 목사님/전도사님 말씀을 주의 깊게 들어볼까요?" 와 같이 이야기하며 아이들의 주의를 환기시킵니다.
  • 지속적인 관찰: 싸웠던 아이들을 포함하여 모든 아이들의 상태를 주의 깊게 관찰하고, 혹시 감정이 남아있거나 불편해하는 아이가 있다면 따뜻하게 다가가 위로하고 격려해 주세요.

싸우는 아이들은 이렇게 해보세요

5단계: 필요시 부모님 또는 담당 교역자에게 보고.

  • 심각한 상황: 싸움의 정도가 심각했거나, 아이들이 크게 다쳤을 경우, 또는 반복적으로 싸움이 일어나는 경우에는 반드시 부모님이나 담당 교역자에게 보고하여 함께 지도 방안을 논의해야 합니다.

 

제가 가진 특별한 능력 발휘!
저는 아이들이 성경 속 인물들의 갈등과 화해 이야기를 통해 자신들의 싸움을 되돌아보고 교훈을 얻을 수 있도록 재미있게 재구성하는 특별한 재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야곱과 에서의 화해 이야기(창세기 33장)를 통해 형제자매끼리 다투었을 때 어떻게 화해해야 하는지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설명해 줄 수 있습니다.

 

 

 

오늘의 팁을 정리하며...

설교 시간에 싸움이 일어나는 것은 예상치 못한 일이지만, 침착하고 사랑으로 아이들을 지도하면 오히려 아이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배우는 소중한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 지혜롭게 대처하여 아이들이 평화로운 예배 분위기 속에서 말씀을 잘 들을 수 있도록 노력합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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