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풀리며 한강공원이나 도심 곳곳에서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자전거는 친환경 교통수단이자 건강한 레저활동으로 각광받고 있지만, 이면에는 사고와 위험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이어폰을 낀 채 운전하거나, 스마트폰을 조작하면서 곡예를 부리듯 타는 사람들…
이런 위험한 운전 습관을 근절하기 위해 '자전거 대국' 일본이 칼을 빼들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을 보며 자전거를 타면 12만 원’의 범칙금을 부과하는 새로운 교통법규가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일본의 자전거 교통법 개정 내용과 그 배경, 그리고 우리나라의 상황까지 비교해 보며 어떤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지 살펴보겠습니다.
2025년 4월 1일부터 시행되는 일본의 개정 도로교통법은 자전거 이용자에게 무려 113개의 위반 항목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범칙금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특히 신호위반보다 스마트폰 조작에 더 무거운 벌금을 부과하는 점이 눈에 띕니다. 일본 경찰은 실제 위험을 야기하거나 경찰의 경고를 무시한 경우 단속에 나서겠다는 입장입니다.
일본은 ‘자전거 대국’으로 불릴 만큼 자전거 인프라가 잘 구축돼 있고 이용자도 많습니다. 2020년 기준 자전거 보유 대수는 6천7백만 대, 인구 절반이 자전거를 갖고 있는 셈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사고도 빈번합니다.
이런 배경 속에서 스마트폰 조작과 같은 부주의 운전이 실제 치명적인 사고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강력한 조치가 불가피했다는 분석입니다.
사실 일본의 자전거 안전 강화는 하루아침 일이 아닙니다.
즉, 과거에도 여러 규제가 있었지만 실효성 부족으로 실질적인 사고 감소로 이어지지 못한 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법 개정은 보다 강한 금전적 제재를 통해 행동을 바꾸겠다는 의지가 엿보입니다.
우리나라도 자전거 사고 문제는 심각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녹록지 않습니다.
즉, 실제 법 적용 및 단속의 한계로 인해 일본처럼 강력한 조치가 아직 미흡한 실정입니다.
일본의 사례는 자전거도 ‘교통수단’임을 인식해야 한다는 경고입니다. 스마트폰 조작이나 이어폰 착용 등 사소해 보이는 행위가 실제로는 사람의 생명을 앗아갈 수 있는 치명적인 요인이 될 수 있죠.
우리나라도 자전거 사고가 줄지 않는 상황에서 더는 미룰 수 없는 법적 정비와 실효성 있는 단속 강화가 필요합니다. 안전한 자전거 문화는 결국 모든 교통 주체의 책임감 있는 행동에서 시작됩니다.
🚴♀️ 오늘도, 두 바퀴 위에서 안전을 먼저 생각하세요!
A: 2025년 4월 1일부터 시행되며, 16세 이상 자전거 운전자에게 적용됩니다.
A: 아닙니다. 이어폰 착용, 우산 사용, 신호위반, 2인 이상 탑승 등 총 113가지 위반행위가 단속 대상입니다.
A: 일본과 한국 모두에서 가장 치명적인 원인은 ‘안전 불이행’, 특히 신호위반과 스마트폰 조작으로 인한 사고가 많습니다.
A: 단속 실효성을 위해 일부 전문가들은 자전거 번호판 도입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현실적인 어려움도 많습니다.
A: 네, 실제로 일본의 사망 사고 중 일부는 스마트폰 조작 중 발생했습니다. 운전 중 집중력 분산은 치명적인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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